cloak.ist: 컨플루언스 위키에 커스텀 도메인 사용

제가 컨플루언스 위키의 온갖 빡치는 점들을 항상 궁시렁거린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 중 1년에 한번은 꼭 이야기하는 클라우드 제품이 커스텀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는 문제를 꼭 이야기하곤 합니다. 항상 이 이야기를 할 때는 빡쳐서 욕설을 섞어 이야기하곤 하는데 이유는 클라우드 제품의 커스텀 도메인 지원 지라가 11년 전에 만들어져 지금까지 개발이 진행되지조차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다른 회사의 기업용 제품들도 커스텀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는 사례가 워낙 많아 아틀라시안만 욕할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틀라시안이 이 주제로 욕을 먹는 이유는 클라우드 제품 이전에는 서버 설치형 제품을 판매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그냥 내 서버에 설치하고 내가 알아서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클라우드는 그럴 수 없었기 때문에 커스텀 도메인이 중요한 고객들은 서버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가 서버 제품군이 선셋팅되면서 신규 구매자들은 무조건 클라우드 제품을 구입해야만 했고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지난 11년 동안 담당 PM이라는 자가 여러 번 답글을 달았지만 의미 없는 문장을 늘어놓을 뿐이었고 이 기능이 개발되지 않고 있으리라는 확신은 강해졌습니다. 컨플루언스에 커스텀 도메인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있었습니다. 리파인드 익스텐션을 사용하면 컨플루언스에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파인드가 컨플루언스를 내가 원하지 않는 모양으로 바꿔버리기 때문에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 선택할만한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몇 달에 한번은 컨플루언스의 커스텀 도메인 지원에 대해 검색해보곤 하는데 이번에는 레딧에서 글을 찾아 시도해보게 됐습니다. cloak.ist라는 제품입니다.

먼저 이 서비스에 로그인해 도메인 네임과 이 도메인 네임이 가리킬 컨플루언스 주소를 입력해 둔 다음 내 도메인 설정에서 CNAME을 이 서비스에서 지정해준 것으로 바꾸면 커스텀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기술적인 배경은 알 수 없지만 대략 커스텀 도메인에서 주소를 요청하면 중간에서 이 서비스가 아틀라시안 도메인 주소로부터 데이터를 받은 다음 중간에서 링크들을 커스텀 도메인 링크로 바꿔 보내주는 것 같습니다. 명시적으로 연결해 둔 페이지 뿐 아니라 페이지 내부의 링크들도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다만 중간에서 페이지를 받아오는 특성 상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컨플루언스 뿐 아니라 어도비, 드랍박스, 노션 등등 커스텀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지만 커스텀 도메인에 붙여 사용하면 딱 좋을 법한 여러 서비스를 지원하니 비슷한 요구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고려해봄직 합니다. 가격이 싸지 않습니다. 월 7.5인데 컨플루언스 프리미엄 1유저가 11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가격입니다. 한편으로는 리파인드 익스텐션이 유저 당 10인 것을 생각하면 또 현실성 없는 가격은 아닙니다. 동작하는 것만 테스트했고 아직 결제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그냥 리다이렉트를 사용하던데 비해 확실한 장점이 있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