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던전 안에서는 월드맵에서 다른 지역을 볼 수 없나요?
인스턴스 던전 안에서 월드맵을 볼 수 없는 이유를 궁금해한 적이 있나요? 아니면 던전 플레이에 집중하느라 월드맵이 없거나 제한적인 상태 자체에 관심이 없었을 수도 있습니다. 한번은 월드맵을 만들 때 비슷한 문제에 부딪친 적이 있습니다. 월드맵에 다양한 기능을 넣을 작정이었습니다. 그래서 월드맵은 던전 안에서도 볼 수 있어야 했는데 던전 안에서 월드맵을 여는 순간 온갖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보통은 이 온갖 이상한 일을 회피하기 위해 던전 안에서는 월드맵에 접근할 수 없게 합니다. 오늘은 던전 안에서는 왜 월드맵을 볼 수 없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스턴스 던전은 세계를 구축하는 입장에서 꽤 특이한 장소입니다. 분명 이 게임을 구성하는 세계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자연스럽게 걸어서 이동할 수 없는 장소에 있어 종종 월드맵에 대응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월드맵은 이 세계를 보여주는데 어떤 인스턴스 던전은 월드맵에 없는 천국이나 지옥을 배경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또 같은 공간이 동시에 여러 개 있을 수 있습니다. 한 파티가 퍼시스턴트 월드에 있다면 이들이 월드맵 상 한 장소에 있다고 자연스럽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같은 인스턴스 던전의 서로 다른 인스턴스에 들어가 있다면 평소에는 월드맵 상에 파티를 함께 보여주는 규칙이 있더라도 이들이 같은 장소에 있다고 표시하기는 뭔가 불편합니다. 이들은 월드맵 상 같은 장소에 있지만 서로를 볼 수는 없습니다.
여느 필드와 달리 인스턴스 던전은 공간이 만들어진 이유와 공간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 공간은 플레이어의 진행에 따른 요청에 의해 만들어지고 공간 안에서 달성해야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보통은 보스를 처치하거나 던전 끝에 도달하는 겁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공간은 더이상 쓸모없어지고 모든 플레이어캐릭터들이 던전을 나가거나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던전을 닫습니다. 현대에 가까울수록 던전 세션은 점점 짧아졌습니다. 던전 세션이 지금보다 훨씬 길던 시대에는 타운 포탈 같은 장치로 던전 플레이 중 마을에 돌아가 재정비하고 돌아오는 플레이를 허용했지만 던전 세션이 짧아지고 또 F2P 모델이 도입되면서 던전 플레이 도중 던전 밖에 나가 재정비하는 플레이를 허용하지 않게 됐습니다. 또 던전이 플레이어들에게 좀 더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연출들을 도입하면서 던전을 중간에 멈추기가 어렵게 됐습니다.
월드맵은 이동 기능을 포함합니다. 세계를 구성하는 여러 지역을 보여주고 플레이어캐릭터의 현재 진행상황이 허용하는 한 보이는 여러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현대의 인스턴스 던전과 충돌합니다. 인스턴스 던전 세션은 목표를 달성하거나 던전 플레이를 중단하기 전까지는 나갈 수가 없습니다. 던전 세션이 짧아지고 F2P 모델이 도입된 이유도 있고 연출에 의한 환경변화로 인해 던전 플레이를 잠시 멈추고 던전 밖에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기능의 효과에 비해 개발팀이 치러야 하는 댓가가 너무 큽니다. 때문에 던전에서 나가는 방법은 명시적으로 ‘나가기’ 메뉴를 선택하는 것 뿐인데 만약 월드맵을 열 수 있게 하면 월드맵에 있는 이동 기능을 통해 던전을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월드맵의 이동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면 ‘이 이동에 의해 던전 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동하시겠습니까?’ 하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유효한 방법이지만 좋은 디자인은 아닙니다. 던전을 종료시키는 파괴적 행동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하는 것 까지는 좋지만 파괴적 행동을 수행하는 경로는 하나여야 합니다. 던전 안에서 던전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행동은 던전을 깨게 됩니다. 그러면 이동에 의한 부수적인 효과로 던전을 깨기보다는 먼저 플레이어가 스스로 던전을 깬 다음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게 하는 편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대략 이런 배경 때문에 던전 안에서는 월드맵을 볼 수 없습니다. 게임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처리합니다. 어떤 게임은 월드맵 버튼을 터치하면 ‘던전에서는 월드맵을 볼 수 없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하고 조용히 던전맵만 보여주기도 합니다. 전에는 월드맵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바람에 던전 안에서도 월드맵을 보여줘야만 하는 상황을 겪은 적이 있었고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다시 설계한다면 월드맵과 월드맵에서 제공할 다양한 기능을 서로 분리하고 던전 안에서는 월드맵을 제공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